2009년 3월 17일 today briefing

코스피 지수 1225.46 포인트로 어제보다 0.57하락한 치수

환율 1440.0으로 어제보다 43.5 하락한 치수

 

– bad news: 정부와 여당은 기업들의 투자확대를 요구하고 있지만, 돈줄을 쥐고 있는 은행은 기업은 유동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과도한 투자압박은 안된다고 하고 있다. 현 중소기업은 투자보다는 살기 위해, 기업 운영을 위한 자금 확보가 목적이기 때문에 사실상 투자목적의 대출 수요가 없는 상황이다. 기업 운영 자체가 힘든 현 상황에서 투자를 강요하는 것은 중소기업의 목줄만 조이겠다는 심산같다.

– good news: 3월 무역흑자가 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월간 무역수지 흑자 최대치는 1998년 3월달에 38억 5200만달러라고 한다.

– 우리나라와 EU간 공산품 관세를 5년 이내에 완전 철폐하기로 결정하였다. EU와의 FTA는 거대 경제권과의 FTA라는 점과 전 세계적으로 우려되는 보호무역에도 억제를 기여할 수 있기에 그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녹색 방송통신 사업에 4년간 8236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센서 등 첨단 정보기술로 실시간 환경 정보를 수집하는 그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저전력 방송통신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계획안을 수립했다. 또한 그린 사이트 인증제를 도입하여 폐 휴대폰의 수거와 재활용 의무를 제조사에서 이동통신사로 확대, 인터넷 사이트의 전력소비 절감을 유도하기 위해서이다.  

– 서울 시내의 모든 공공장소가 금연구역으로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음식점에서 금연석을 설치하는 것과 같은 금연을 권장하는 식의 관련 규정이라고 한다. 비흡연자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 하이브리드카가 이제는 가격경쟁력까지 갖췄다! 최근 도요타가 간판 하이브리드 모델의 후속모델을 100만엔에 2011년에 내놓겠다고 했다. 이에 하이브리드카 가격 경쟁이 불가피할 것인데, 국내 업체들은 아직 그에 대한 경쟁력이 없다. 국내 기술력도 빨리 신장되어 확대되고 있는 그린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황사!! 황사를 피하는 방법! 일반 황사로는 황사를 못 막는다고 한다. 품질 인증을 받은 황사 전용 마스크를 써야한다고 한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는 유분이 많아 먼지가 잘 달라붙는 크림 타입보다는 가벼운 로션이나 파우더형이 좋다고 한다.

태그: , , , , ,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