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도 역모기지가 가능?!

농촌
위의 사진은 정겨운 우리네 시골마을 입니다.
이미지 출처: 다음블로그 “달팽이 마을

흔히들 역모기지라 하면 아파트, 단독주택 등의 주택만을 떠올리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을 이제 바꿔야 할 것 같다. 이제 농지도 역모기지가 가능해진다고 한다.
농지까지도 가능해졌으니 이제 어떤 것이 더 가능할 것인지는 상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

논이나 밭을 담보로 연금 형태로 쓸 수 있는 이른바 ‘농지연금’은 부부 모두 65세 이상, 영농 경력 5년이상, 소유 농지의 면적은 3만 ㎡이하 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각 담보 농지의 가격은 개별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한다고 한다. 2011년 1월 부터 시행하는 안이다.
가입 후 탈퇴를 막기 위해 농지 가격은 2% 이하 범위에서 농지연급 가입비도 받는다고 한다.

농촌에서 왠만큼 땅있는 사람은 집이 있지 않았나 싶다. 농지와 함께 주택 역모기지도 가능한지 궁금하다. 사실 농촌일은 심히 고되다. 말년은 편히 지내셔야 하는데. 농사에 손을 놓지 못하시는 분들이 부지기수이다. 물론 일에서 손을 놓고 싶지 않으신 부분도 있겠지만, 농업이란 게 매번 그리 짭짤한 수입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만약 두 모기지 다 이용이 가능하다면 노년을 풍족하게 사실 수 있을텐데 말이다.

농어촌 공사에서 농지연금을 회수하거나 농지를 매각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농지연금 지급방식은 다른 것과 동일하게 종신형과 정기형으로 나눠지고, 선택이 가능하다.

태그: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