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는 Twitter follower들.

그 많던 follower들은 어디로 간 것인가!

twitter의 follower의 숫자에 연연하는 중이다.
그러다가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사라지는 follower들. 자꾸만 숫자는 줄어만 갔다.

나의 tweet에 실망을 하였나? 그래서 그들은 나를 떠나갔을까?

3주전부터 누가 나를 떠나고 있는지 관찰하기 시작하였다.

1위 marketing manager 약 15~ 20명 가량
2위 개인 일부 twitter

그렇다. 뭐 내 tweet을 spam으로 여길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떠나간 이들을 보면 조금 의심스럽다. marketing manager.

나는 당신의 spam을 모두 받아주었는데, 당신은 왜 나에 대해 참지 못하는가!

그래서 나는 손수 일일이 그들을 찾아 응징해주었다.
(그 manager들을 나의 following 목록에서 지웠다. 소심한 복수이기는 하지만. 무척 페이지가 많아 힘들었다. 다른 메신저처럼 일목요연하게 내가 따르지만 나를 따르지 않는 사람들의 목록을 만들어주는 twitter의 다른 tool은 없는것일까!)

나에게 follow하는 marketing manager는 내가 follow하게 된 사실을 확인한 후, 나의 이름을 제적하는 것 같다. spam을 더이상 받고 싶지 않아서인지. following의 숫자를 줄이려는 의도인지는 잘 모르겠다. 그래서 나는 일부러 marketing manager를 follow하지 않기로 했다. 그들은 쉽게 나를 지우지 않았다. (아마도 follow하기를 기다리는 모양이다.)

일부 marketing manager의 이러한 행동이 기업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일까? 적어도 나의 경우에는 그러하다. 우연한 기회에 이런 습성을 가진 manager를 발견하게 된 것이지만, 그가 보내는 메세지는 꼴도 보기 싫어졌다.

또한 그가 홍보하는 기업 이미지가 굉장히 약삭빠르다고 생각되었다. 정직한 기업이라기 보다는 갖은 권모술수가 난무하거나, 소비자를 우롱하는 기업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가져보았다.

Social marketing을 하는 사람들은 이 점도 곰곰히 생각해보고 판단하셔야겠다. 고객의 접점에 있는 내부직원의 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 그들의 행동 하나하나가 기업의 이미지로 비춰질 수 있다. 설령 그 것이 몸짓이 보이지 않는 인터넷 세상일지라도.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