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이보다 더욱 강력한 단어가 필요하다.

약속의 의미. 약속이 약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다가 우리는, 신뢰가 없는 사람들이 되어가는 것을 아닐까. 그러기 위해서는 약속보다 의미가 강한 ‘맹세’라던지, 또다른 약속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는 신조어가 필요하지 않을까.

오늘날, 약속의 의미가 약화되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를테면 “약속은 깨어지기 위해 존재한다”라거나 Korean time이라는 약속시간 보다 늦게 나오는 관행이 있다던가. 얼마 전 보았던 여행자라는 영화에서 문득 생각한 것이 있다. (물론 이 영화에서 ‘약속’에 대한 주제를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주인공 여자 아이’진희’는 어른들을 향해 이렇게 말한다. “약속했잖아요. 왜 약속을 안 지켜요?”
순수한 아이의 관점에서는 약속이란 반드시 지켜져야만 하는 것이다.

promise
이미지출처 http://www.canavil.com/zbxe/family/275

극단적인 예이지만,미국 드라마를 보면서 실로 많이 들었던 문장이 있다. “I’ll promise you.” 그리고 그 주인공들은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소중한 것을 내던지기도 한다. 나는 그 것을 보며, 정말 멋지다고 생각했다.

길을 가다가 아이가 떼를 쓰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엄마, 약속했잖아요.”

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정말 많은 약속을 한다. 사소한 약속이라도, 이를 신중히 하거나 반드시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고객과의 약속이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들 한다.

그러나 요즘, 스터디 결성과 운영에서의 초기 약속 그리고 ‘다신 그러지 않겠습니다’라고 약속하고서는 조금도 개선의 노력을 보이지 않는 이들을 접하게 되면서 약속이란 정말 강한 책임감이나 구속력이 없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된다.

약속보다 더욱 강력한 단어가 필요하지 않을까. 약속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는. 강력한.

One Response to “‘약속’, 이보다 더욱 강력한 단어가 필요하다.”

  1. Jisurk Pyun Says:

    약속을 잘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