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취업을 위한 몇 가지 Tip

취업을 하기 위하여 여러 강연을 접해왔다. 이 포스팅은 나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던 부분을 요약한 내용이다.

PT면접

1. 상황분석
주제에 대한 나의 의견을 하나 정한다.

2. 주장과 근거를 열거
이 때, 다른 기업의 사례를 드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사례는 2가지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한다.

3. 주어진 회사에 제안
지원한 회사의 상황에 맞게 주제에 대한 제안을 하는 것이 좋다.

4. 반대편에 서서 방안 마련
혹시나 모를 질문에 대비하여 제안에 대한 다른 측면을 살펴본 뒤, 방안을 마련하여 추가적 질문에 대비한다.

토론면접
“말을 잘하는 것이 중요”

1. 전체 주어진 토론시간의 20%를 초과하지 않는 시간내에 발언하라.
토론시간이 30분 정도가 주어지면 30분의 20%인 6분이내에 발언해야 한다.
이후에 발언을 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기여도가 낮다고 생각하게 되거나 소극적이라는 판단을 내릴 수도 있다고 한다.

2. 발언을 독점하면 안 된다.
토론면접은 회의능력을 보는 것이다. 발언은 2~3문장 이내에서 간략하게 하며, 독점해서는 안 된다. 회의는 혼자하는 것이 아닌 함께 하는 것이 아니다. 혼자 다 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3. 메모지에 속지말자.
토론에 앞서 메모지를 나눠주는데, 이 메모지에 속지말자.
메모지는 경청하지 않게 조장하는 트릭이다. 메모는 토론이 시작되기 전에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많은 시간을 메모에 할애하지 말자. 너무 많이 메모하고 있다면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는다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4. 이기려들지 말자.
모두다 아는 부분이라 생각 된다.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싸우려 들지 않아야 한다. 양보와 타협을 보여주어야 한다.

임원면접
임원면접에서는 이력서의 모든 내용이 임원진들에게 공개된다. 따라서 처음 서류전형에 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임원면접에서 상당히 부각될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따라서 경제 혹은 시사상식보다는 자신의 이력서와 자신의 특별한 부분에 대해 부각해야 한다. 임원 면접은 물어보는 것이 똑같다. 매번 비슷한 형식을 띄게 되는데, 원하는 기업의 면접 기출을 출력하여 예상답안을 만들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빈출을 impact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본 내용은 인사부에 오랫동안 근무하셨던 분이 본학교의 ‘직업과 취업’ 에서 강의하셨던 내용이다.

2개의 답글 to “당신의 취업을 위한 몇 가지 Tip”

  1. 이기성 Says:

    잘 보고 갑니다~^^;

  2. 김보름 Says:

    감사합니다. 학교취업센터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자소서의 경우는 무료로 컨설팅을 신청하면 자소서 내용에 대해 고쳐야 할 점을 가르쳐 줍니다. 모의 면접도 신청하시면 받으실 수 있구요! 취업진로센터에서 면접과 인적성 관련한 책도 빌릴 수 있습니다. 기업정보가 담긴 책도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책 제목이 ‘2010 한경 기업정보’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