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PT면접 사례

PT면접 사례이다.

사례1. 신한은행의 PT면접

PT주제 “신한은행은 현역 군인들에게 나라사랑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이들을 장기적인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

사실 나는 나라사랑카드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었다. 그러나 현역 군인에게 발급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제대한 군인에게 제공되는 메리트가 없다는 점을 추리하였다. 따라서 제대 후에도 군대에서 사용하던 카드의 혜택을 갖게 하는 방안을 생각하여 보았다.
모르는 주제가 나왔다고 하여도, 절대 당황하지 말고 주어진 문제 내에서 최대한 정황적인 단서를 찾아내도록 하자.

나의 답안: 군인들의 ‘전우애’를 호소하는 감성적인 나라사랑카드를 제안하였다.
(나라사랑카드란 알고봤더니 군인들의 월급통장과 연계된 카드였다.)
1. 포인트 기부: 카드 사용에서 발생한 포인트가 소속 부대에 기부되는 형태이다.
2. 사용 포인트 내역에 따라 전우회를 지원
3. 전우찾기 서비스 제공: 카드 가입을 위해 제공되었던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전우찾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 때 발생될 수 있는 고객정보유출의 문제를 줄이기 위해, 카드 가입 당시 해당 서비스에 동의한 고객에 한해서만 지원되어야 한다.

발표에 앞서 ‘죄송하지만, 나는 나라사랑카드에 대한 내용을 알지 못한다’는 점을 밝혔다. 혹시 카드 내용과 불일치 되는 법이 있다면 말씀해주셨으면 한다, 그리고 이 기회를 배움의 기회로 삼겠다고 하였다.

사례2. 기업은행의 그림PT면접

PT주제 “(잡지 한장을 주고) 다음을 갖고 2010년 금융인재상이 갖추어야 할 덕목을 찾으시오.”

잡지를 한 장 준다. 그냥 여성들이 자주 보는 잡지의 한 부분을 찢은 종이를 나눠준다. 내가 받은 잡지는 노출이 심한 빨간 드레스를 입은 여성의 상체부분이 A4용지 한장에 가득찬 사진이 있었다. 또 그 뒷장은 쇼핑하는 모습의 사진과 그 밑에 그에 대한 기사가 써져있었다. 이 그림에서 금융인재상을 찾으라니, 다소 당황스러웠다. 이 잡지를 다른 것과 교체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나, 오히려 답을 찾을 수 없는 그림에서 답안을 도출해내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 같아 바꾸지 않았다.

나는 노출한 여성의 그림이 전면을 차지한 잡지를 선택하였다.

나의 답안
1. 열정을 가진 인재: 그림에서 보이는 여성은 빨간색의 드레스를 입었다. 빨간색은 열정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색이다.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현 경쟁적인 금융시장에서는 열정적으로 영업하는 인재가 필요하다.
2. 전문성이 있는 인재: 이 그림에서 본 여성의 몸은 S라인을 뽐내고 있다. 이러한 군살 없는 몸매는 저비용 고효율, 즉 자기 분야에 있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금융시장에서도 자기분야의 부단한 노력으로 볼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3. 글로벌 마인드를 가진 인재: 이 여인이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몸’으로 대변되는 비언어적 요소로 우리에게 매력을 어필하고 있기 때문이다. 언어적 요소도 세계인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지만 비언어적 요소가 중요한 것을 모두 통감할 것이다. 세계인을 대상으로 영업하기 위해서는 비언어적인 요소 미소, 손짓 등이 가능한 인재가 필요하다.

One Response to “은행 PT면접 사례”

  1. 바시르와 왈츠를 Says:

    위기를 기회로! 멋지네요~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