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에 대한 문제

일명 경평. 경영평가지표라 불리는 경평은 지점의 성과를 측정하는 KPI이다. 경영평가지표는 외환부문과 여신, 그리고 수신, 카드, 방카 등등 여러 지표로 나눠진다.

그런데 이 경영평가지표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첫 번째, 경영평가지표는 지역본부의 같은 부문 즉, 기업금융이면 기업금융, 가계기업이면 가계 등 비슷한 부서들끼리 비교하게 되어 있는 구조라는 점.

두 번째, 이 지표가 상대적이라는 점.

이러한 두 가지 문제 때문에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게 된다. 첫 번째, 지역본부끼리의 비교이기 때문에 지점에서는 실적을 위해 고객의 ‘이관’을 조장하게 된다. 쉽게 말하자면 같은 식구끼리 밥그릇을 뺏는 격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두 번째는 작년에 비례한 상대적인 목표지표가 나오기 때문에 과도한 목표 초과달성을 피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목표를 초과달성해버리게 되면, 다음 번에 더 높은 목표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KPI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첫 번째 문제에 대해서는 같은 은행 내, 같은 지역본부 내에서 평가하지 않는 것이다. 타은행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것인데, 이 것은 또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다.

KPI의 문제. 정말 어려운 것 같다.

2개의 답글 to “KPI에 대한 문제”

  1. 곽민혜 Says:

    보름~ 잘 있니? ㅎㅎ

    나도 우리 회사 kpi 지표에 문제가 많다고 생각해,
    학교에서 배운 kpi의 특징은 다 온데간데 없더라..

    그런데, 블로깅을 못하겠어
    회사에서 추적할까봐 ㅋㅋㅋㅋ

    • 김보름 Says:

      민주주의 사회인데, 개인의 목소리를 저지하는 행위는… 우리의 발전을 저해하는 것 같아 -_- 언론 탄압이고 뭐고, 다 좋은 얘기만 들으려고 하는구나. 쓴 소리 낼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하는데… 회사를 진정 사랑한다면 목소리를 내!! ㅎㅎㅎ 너무 과격하게 내지는 말자 ㅎㅎ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