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나비효과 “말”

나비효과(Butterfly effect)는 혼돈 이론에서 초기값의 미세한 차이에 의해 결과가 완전히 달라지는 현상을 뜻한다. -출처 wikipedia

오늘 저는 나비효과를 경험한 것 같아요. 우리. 인간은 날개도 없잖아요. 나비의 날개가 우리들에게는 ‘말’이 아닐까해요.

우리의 말 한마디가 텍사스에 돌풍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전쟁이나 금융위기를 불어일으킬 수도 있겠죠.

사람이 또 말을 아예 안하고 살 수도 없지만서요. 말을 할 때에는 상당히 조심해야한다는 것도 알고 있어요. 별 뜻 없이 한 말 한마디가 때로는 거대한 사건을 몰고 오기도 하거든요.

유감스럽게도, 사람들은 기술이 발달한다고 하여도 앞으로 몇 천년, 혹은 인류가 지구를 잘 돌본다면 몇 억년 후까지에도 이런 ‘말’에 의한 나비효과를 경험하게 될 겁니다.

‘말’에 의한 나비효과는 아마도 사람들간의 가치관과 말을 받아 들이는 체계가 상이하기 때문일테죠. 말을 하는 의미와 전달하려는 의사가 듣는 사람에게 그대로 전달되지 않았을 때, 나비효과(부정적인 의미-‘내가 원하지 않았던 다른 뜻으로의 확산=)가 일어나게 되죠.

그래서 저는 훈련해야될 것 같아요. 계속해서 저는 제 입장에서 말하고, 다른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생각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하지 못했거든요.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부외 나비효과를 일으키진 않도록 조심해야겠어요.

남한이 먼저 공격하겠다는 글을 썼던 학생도 이 사실을 먼저 알았더라면 좋았을텐데… 경험하면서 배워나가는 것이겠죠. 오늘의 내가 부끄럽긴 하지만, 더 나은 날이 있을 것임을 확신하면서 성장해야겠어요.

그 분의 말대로, 이미 지나간 일이니까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